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1보] 22‧23일 감독‧감독회장 후보 접수

기사승인 2020.09.18  17:54:53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18일 전체회의, 중부 제외한 선거권자 명단 확정
22일까지 가처분 미결정 시 중부‧감독회장 선거 진행 불가

제33회 총회 선거관리위원회(박계화 위원장)가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제34회 총회 선거권자 명단을 확정했다. 다만 중부연회 선거권자의 경우 현재 연회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가처분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어서, 오는 22일 전에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이미 접수된 명단에서 시흥남지방 15명의 명단을 뺀 나머지 명단을 그대로 받아 선거를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22일까지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나오지 않을 경우 중부연회를 제외한 연회 감독선거만 진행될 수밖에 없고, 중부연회 감독선거와 감독회장 선거는 자동 순연될 전망이다.

선관위가 수정된 로드맵대로 선거를 치르려면 장정에 명시된 대로 후보자 등록 15일 전부터 10일간 선거인 명부 열람을 거친 후 8월 16일 선거권자 명단을 확정해야 한다. 하지만, 중부연회가 하자 치유 대신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라 법원의 판결 전 선거권자를 확정 지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게다가 22일부터 2일간 후보자 접수를 마치고 24일 기호 추첨과 교육을 마치면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데, 선거권자가 누군지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후보자가 선거운동을 할 수 없으니 후보자 등록도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 따라서 선관위가 중부연회의 선거권자 명단 확정을 후보자 접수 직전까지 조건부 연장 결정을 내린 것이다.

선관위는 이날 논의 끝에 21일로 연장 결정을 내릴 계획이었다. 그러나 회의장 뒤에서 방청하던 중부연회 관계자들이 고성으로 중부연회 선거권자 명단을 조속히 확정해 달라는 등의 주장을 거듭하면서 수차례 회의가 중단됐다. 앞서 중부연회는 서울중앙지법에 선거권자 선출 결의 유효 가처분 신청 소송을 진행하면서 첫 심문기일을 21일로 신청했고, 중부연회 박명홍 감독 역시 선관위에 선거권자 명단 확정을 연기해 달라는 공문을 접수한 바 있다. 결국 후보자 접수 첫날인 22일을 중부연회 선거권자 확정일로 결정한 것이다.

또 선관위는 이날 선거권자 명단 확정과 관련한 논의에서 광림교회가 지방회 전까지 교육관을 유지재단에 편입되지 않았으므로 소속된 장로 22명의 선거권을 삭제해야 한다는 권면서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구제 방법에 대한 논의와 관련 규정 등 의견을 나눴지만, 권면서가 소송을 전제로 발송된 점 등을 들어 규정대로 선거권자 명단에서 삭제하기로 했다.

투‧개표 장소와 관련해서는 △서울연회:종교교회(예정) △서울남연회:대림교회 △중부연회:계산중앙교회 △경기연회:성광교회 △중앙연회:선한목자교회 △동부연회:연회 본부 △충북연회:미정 △남부연회:연회 본부 △충청연회:연회 본부 △삼남연회:연회본부/제주중앙교회 △호남특별연회:연회본부 △미주자치연회:사랑의교회 등으로 진행하고 추가 확인 후 다음 회의에서 확정‧공고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22일과 23일 진행 예정인 감독 후보자 접수는 선관위가 7명씩 2개 조로 나뉘어 심의하기로 하고, 만약 단 한 명이라도 결격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법조 위원을 포함한 15명의 심의분과위원회에서 표결 후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감독회장 후보 접수는 15명이 심의를 진행하기로 하고 과반수 이상 문제를 제기할 경우 전체회의에 상정하여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선관위는 오는 22~23일 접수기간에 등록을 원하는 감독‧감독회장 예비 후보자는 서류 보완 및 확인 등의 이유로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기까지 반드시 광화문 근처에서 대기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박계화 선관위원장은 강현중 변호사에 이어 새롭게 선관위 법조인에 선임된 이관희 변호사를 위원들에게 소개한 뒤 박수로 환영했다.

신동명‧김목화 기자 journalist.shin@gmail.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TIMES VIDEO

1 2
item61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