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단으로 규정되는 주 요인

기사승인 2020.09.09  20:31:36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교육국 이단대책위원회 특별기고 - 김현식 목사(제33회 총회 이단대책위원회 서기, 샘물교회)

이단(異端)이라는 말은 ‘처음에는 같으나 끝이 다르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실제 이단은 처음, 시작에 있어서 정통 기독교와 분명 다르다. 그러므로 끝이 다르다는 것이 곧 시작과 중간은 같다라고 생각할 위험이 있다. 이단은 시작과 중간이 정통 기독교와 같지 않다. 단지 교묘하게 흉내내므로 유사하거나 비슷한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이단’이라는 용어는 종교에 있어 ‘사이비(似而非)’, 기독종파에 있어서는 ‘유사 기독종파’, 발흥에 관하여는 ‘신흥종교세력’으로도 지칭된다. 기독교의 가르침과 비슷한 듯 하나 다르다는 사이비, 기독교인 듯 하나 구원론에 관한 곡해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외에 다른 것에 기대를 갖게 하는 ‘유사기독종파’, 그리고 기독교인 듯 하나 세상의 빛된 역할이 아닌 자신들만의 종교세력을 키우려 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신흥종교세력’ 등이 그러한 이유다. 

이들이 이단으로 규정되는 것에는 기독교의 정통교리를 부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기독교의 정통교리, 그 핵심은 다음 2가지가 근본이다.
 
이신칭의 교리(以信稱義, Justification by Faith)
이단으로 규정되는 주된 요인이 바로 ‘교리’에 관한 부분이다. 정통 기독교 신앙의 근본교리(구원교리)는 로마서 3장 24절을 근거로 한 ‘이신칭의(以信稱義, justification by faith)’가 된다. 즉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는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 은혜로 인하여 오직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함을 얻는다’라는 뜻이다. 이것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며 확실한 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 외에 다른 어떤 것도 구원을 이룰만한 것이 없으며 또한 성경에 나타난 바 하나님께서 주신 일이 없기에 감리교회는 기독교의 근본교리인 이 ‘이신칭의’교리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구원교리에 다른 교리를 가르치게 되면 이단으로 규정된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그리고 일반적인 기독신앙에서 이단으로 정의 내려지는 것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는 이른 바 ‘이신칭의’ 교리에 위배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때로 예수님 외에 다른 것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다는 교묘한 술책과 같다.

삼위일체 교리(三位一體, Trinity)
삼위일체 교리의 핵심은 하나님이 세 분 곧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이면서 동시에 하나가 되신다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하나 됨은 하나님으로서 자격이 같으시고, 하나님으로서 뜻이 같으시며 또한 하나님으로서 역사하시는 수준이 같다는 것을 뜻한다. 

중요한 핵심 중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시냐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체(一體)라는 것이 하나의 유기체적 합일을 뜻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으로서의 하나됨을 말하게 된다.
이단의 경우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부인하거나 혹은 여러 선지자 가운데 하나로 가르치면서 예수님의 신성을 부정하고 그 자리에 자신들의 교주가 대신 자리 차지를 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관하여는 마태복음 16장 13~17절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기독교타임즈 kmctimes@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TIMES VIDEO

1 2
item61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