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차기 감독은 내가 정한다. 이후 두 회기는 감신 몫”

기사승인 2019.11.22  11:59:13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2

- 은희곤 감독 “제보자 누구냐” 색출
연회원들 “미주 분열한 게 누군데…”

지난 5월 미국 LA 나성동산교회에서 열린 제27회 미주자치연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는 은희곤 감독.

은희곤 감독이 “미주자치연회를 위해 차기 감독으로 특정인을 지목하고, 이후 감신이 두 번 감독을 한다”고 동문들에게 일방적 통보한 것이 밝혀져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5월 8일 제27회 미주자치연회 폐회 후 저녁 8~9시경 LA에 위치한 중식당에서 은희곤 감독은 감리교신학대학교(학부) 총동문회를 마친 후 특정 학번 동문들을 소집해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본지가 당시 특정 학번 동문 모임에 참석했던 인사들의 증언을 종합해 보면, 은희곤 감독은 당시 1980~1986년도 학번만 별도 소집해 일방적으로 통보 후 퇴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동문들은 통보 후 자리를 떠난 은희곤 감독에게 당시 자리에 배석했던 최고 학번 목회자에게 현직 감독이라 할지라도 차기 감독을 일방적으로 내세우거나, 감신 동문을 넘어 연회원의 의견 없이 특정인 감독 선출을 합의한 것은 불법이라는 의견을 전달해달라고 했으나 이 또한 묵살됐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지난 19일 공시된 임시입법의회 개정안에 신설된 10.부칙 [61]을 보면 은희곤 감독이 통보했던 내용이 그대로 명시되어 있다. [61]은 “2020년도 감독 후보는 연회특별공천위원회 1반에서 추천하고, 2022년도와 2024년도 감독 후보는 연회특별공천위원회 2반에서 추천한다”는 내용이다.

미주자치연회 A목사는 “당시 은희곤 감독의 통보에 분개를 안 할 수가 없다. 게다가 미주입법의회를 앞두고 공시된 개정안의 1반은 L 목사 측, 2반은 은희곤 목사 측이라는 건 연회원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학연 감정, 피해의식 조장, 열등감 등을 정치적 술수를 피며 미주자치연회를 반으로 가르는 이들의 전횡과 횡포가 너무 싫다”고 했다.

또 다른 B목사는 “은희곤 감독은 목회보다 정치에 더 관심이 많다. 교회의 목회 돌봄보다 한국의 정치적 사안에 상당히 많은 개입을 하고 있다. 감리회 총회실행부위원회, 감리회 본부, 감신대 총장, 기독교타임즈 폐간 주장, 타교단 협력 단체 인사 간섭 등 한국에 나가면 늘 한참 있다가 들어온다”며 혀를 찼다.

최근 공시된 미주자치연회 자치법 개정안에는 감독에 대해 ‘미주자치연회를 대표하고 최고 영적, 행적적 지도자’라는 내용이 있다. 이를 두고 “왜 감독이 지도자로서의 책임을 진다는 내용은 없느냐. 책임도 져야 한다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또 은희곤 감독은 미주자치연회 내에서 제보자 색출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C목사는 “기독교타임즈에 미주자치연회에서 있었던 행정, 행사 등이 보도되면 은희곤 감독이 제보자 색출에 직접 나섰다. 은 감독은 미주자치연회의 모든 일들은 연회 안에서만 공유되었으면 좋겠다,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자신의 감독 임기 동안 미주자치연회가 문제 없이 운영됐다는 업적을 세우고 싶어하는 눈치”라고 말했다.

감리회 헌법인 ‘교리와 장정’의 감독 취임선서([309])에는 “나는 기독교대한감리회의 ‘교리와 장정’을 준수하고 감리회의 부흥과 발전을 도모하며 감독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하나님과 온 성도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되어있다.

김목화 기자 yesmoka@hanmail.net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TIMES VIDEO

1 2
item61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