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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성이신 하나님

기사승인 2019.08.07  15: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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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봉대 목사(국제성서박물관 관장)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나 1:7)
나훔서는 이스라엘의 적국인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 말씀이다. 앗수르는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제국으로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어 있던 시대에 팔레스타인 지역에 대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이스라엘의 가장 큰 적이 되었다. 기원전 722년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멸망을 당했다.

니느웨는 티그리스 강 동쪽에 있는 도시로 기원전 8세기 말 산헤립이 앗수르의 수도로 삼고 신전, 성병, 궁전과 정원을 만들었다. 앗수르는 기원전 10세기부터 7세기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며  페르시아만에서 애굽에 이르는 비옥한 초생달 지역 전역을 다스리는 강대국이 되었다.  앗수르는 기원전 612년 바벨론에 의해 니느웨가 함락되면서 멸망했다.

나훔은 엘고스 사람이다. 엘고스는 유다의 ‘벳-디브린’ 부근에 있는 조그만 마을이다. 갈릴리의 ‘가버나움’은 ‘나훔의 고향’이란 뜻이지만, 예언자 나훔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나훔은 노아처럼 ‘위로’라는 뜻을 갖고 있다(창 5:29 참고).

‘나훔’이라는 이름은 온갖 악을 행하는 원수들에게 벌을 내리실 때 하나님께 돌아오는 백성들은 세심하게 배려하고 돌보신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한마디로 나훔서에서 선포한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유다 백성들에게는 위로가 되었다.

나훔 1장 2-8절은 순서가 약간 불규칙적이긴 하지만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기록된 찬양시이다. 알파벳 순서로 된 시를 답관체(acrostic psalm)이라고 한다. 7절은 ‘테트’와 ‘요드’로 시작한다. 7절의 내용을 보면, 여호와 하나님은 선하신 분이다. 하나님은 당신께 가까이 오는 사람에게는 선하지지만, 그분께 반항하며 멀리 떠나는 사람에게는 엄하신 분이다.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2절)

하나님은 선하심과 엄하심이라는 두 가지 모습을 갖고 계신다. 사도 바울은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롬 11:22)고 하였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악한 자들을 심판하고 하나님께 대적하는 자들을 물리침으로써 억압당하고 약한 자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데에 있다. 하나님은 악한 자들이 엄습하는 환난 날에 약한 자들에게는 산성이 되신다. 산성은 피난처이다. 70인역 헬라어 성경은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는 말씀을 “주님은 환난의 날에 주님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선하십니다”라고 하였다.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에서 ‘아시느니라’는 히브리어로 ‘야다’이다. ‘야다’는 ‘알다’ 혹은 ‘동침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 ‘야다’는 피상적으로 아는 것이 아니라 온갖 세심한 배려의 마음을 갖고 아는 것을 말한다.  

8절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는 말씀에서 원수들을 어둠속으로 쫓아내시는 하나님은 진노와 심판의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께 피하는 자들을 정성껏 보살펴 주시는 선하신 하나님이다. 예언자 나훔을 통해 앗수르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는 하나님이 특정 민족을 미워하여 멸망시키고자 하는 분이 아니라 악한 자에게는 적이 되시고 약한 자에게는 산성이 되시는 구원의 하나님이시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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