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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수 사람이 무엇이관데 萬物之靈

기사승인 2019.07.11  09: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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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대선 목사(영파교회)

1  我主在天上 聖名天下揚    諸天現光彩 妙手運陰陽 
2  欲從赤子口 認出救世王    童蒙識玄機 靈證微而臧 
   直使諸悖逆 不得再鼓簧 
3  靜觀宇宙內 氣象何輝煌    瑞景燦中天 星月耀靈光
4  何物渺渺身? 乃繫爾慈腸    何物人世子? 聖眷迥異常 
5  使爲萬物靈 天神相頡頏    皆自土中生 冠冕獨堂堂 
6  萬物供驅使 取之如探囊 7  空中有飛鳥 地上有牛羊  
8  尙有鱗介族 優游水中央    悉歸人掌管 樂此無盡藏  
9  飮水須思源 殊恩何以償?    但願大地上 聖名萬古芳   <한시원본 : 오경웅의 ‘성영역의’>

옮김 

1 하늘에 계신 야훼 주님 거룩한 그 이름 온 세상에 드날리네 온 하늘 주의 광채 가득하옵고 주님의 묘한 손길 천지 운행하시네 2 외려 갓난아기의 입으로 구원의 주님 드러내게 하시며 어린 아이로 묘한 이치 알게 하시고 아득히 감추인 바 밝혀주셔서 거짓을 일삼는 자들의 공허한 현혹들 어김없이 물리치시네 3 고요한 눈매로 세상 이치 살펴보면 천지 기상의 오묘함이여 상서로운 기운은 하늘에 찬란하고 별과 달 요요히 빛을 발하네 4 이 얼마나 묘한 게 사람인지요 주님의 자비로 긴히 묶어 주시니 사람이 도대체 무엇이관데 님 돌보심 이리도 기묘한가요? 5 만물보다 존귀히 여겨주시고 천신과 대등하게 여겨주시네 흙으로 빚어진 것 다르지 않은데 관 씌워 번듯하게 세워주시네 6 세상 것이 그에게 부림을 받아 주머니 속 꺼내듯 갖게 하시네 7 하늘 나는 새들과 땅의 소와 양 8 바다 속을 가르는 물고기조차 모두 다 사람 손에 쥐어주시니 그 즐거움 끝없게 하셨나이다 9 물 마실 적 그 근원을 기억하듯 이 특별한 은혜 어찌 갚으리오 간절히 원하오니 주의 거룩한 이름 온 세상에 영원토록 넘치게 되길
 
해설

모든 것이 당신 손으로 빚어진 것인데 유독 이 인생만을 홀로 귀히 여겨주신 신비를 정관靜觀한 고백이다. 고요한 가운데 들여다본다 함은 어떤 편견과 선입견, 어줍잖은 지식이나 판단 없이 들여다보는 것이다. 정관 가운데 새롭게 눈이 열리고 당신 사랑으로 오롯이 엮인 이 인생에 놀라게 된다. 이러한 당황스러움과 놀람에서 신비로 나아가는 문이 열린다.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당황함으로 나아가라! 그리고 그 당황 속에서 모든 것이 새롭게 자리 잡는 것을 보고 놀라라! 그렇게 되면 이전과는 다른 세상을 만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다. 하나님 안에서 새로운 질서! 히브리 시는 4절에서 우러러 하늘과 주님이 지으신 작품을 본다고 하였는데 오경웅은 우주와 만물을 정관靜觀한다. 변하는 것 가운데 불변의 것을 보며 익숙한 것 속에서 전혀 새로운 것을 만나는 것이다. 2절의 고황鼓簧은 생황笙簧(17개의 가느다란 대나무 관대가 통에 둥글게 박혀 있는 죽악기)과 같은 관악기의 입에 닿는 부분으로 진동을 내는 얇은 조각을 의미하는데 전轉하여 교묘한 말로 꾸며서 변명하거나 현혹하는 것을 의미한다. 3절의 정관靜觀은 무상한 현상들 속에서 그에 휘둘리지 않고 고요 가운데 깊이 침잠해 꿰뚫어 보는 것이다. 혜안정관慧眼靜觀의 의미를 담고 있다. 5절의 만물지령萬物之靈은 「서경」에 나오는 것으로 ‘하늘과 땅은 만물의 부모이며 사람은 만물의 영이라 하였다.’惟天地萬物父母 惟人萬物之靈(유천지만물부모 유인만물지령)
9절의 음수사원飮水思源은 남북조 시대 유신庾信의 문집 「징조곡徵調曲」에 나온다. 그는 28년간 남의 나라에서 극진한 대우를 받으나 망한 조국宋을 잊지 못한다. 그는 글에서 ‘과실을 먹을 때면 그 열매 맺은 나무를 생각하고 물을 마실 때면 그 물의 근원을 생각한다.’落其實者思其樹 飮其流者懷其源(낙기실자사기수 음기류자회기원)고 하였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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