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고 싶었던 사람

기사승인 2019.06.19  15:09:15

공유
default_news_ad2

- 이정환 목사(웨슬리 암호 연구소)

웨슬리의 일기에서는 1725년부터 암호로 기록한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그의 나이 만 21세였다. 22세가 되기 두 달 전 무렵이다. 대학을 일찍 졸업하고, 좀더 공부하면서 목사 안수를 준비하던 시기였다.

그 때 읽은 제레미 테일러의 「거룩한 삶과 죽음」이 웨슬리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시간을 관리하라” 하는 테일러의 조언을 받아들이고,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았다. 규칙을 정해서 일기를 쓰기 시작한 것이 눈에 띄는 변화였다. 그 때 시작한 일기 쓰기는 평생 66년 동안 계속되었다. 시간 관리 방법으로 일기를 쓰기를 선택하고, 일기 쓰기를 경건 생활에 활용한 것은 누구나 할 수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그의 방법은 독특했다. 그 독특한 일기 쓰기 방법이 그에게 “방법쟁이”(Methodist)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암호를 사용하는 방법도 주변 친구들에게는 특별하게 보였을 것이다.

‘시간 관리 방법’으로 일기를 쓰면서, 생활에 몇 가지 변화가 생겼다.

첫째는 하루의 시작과 끝에 기도하고, 한 시간마다 기도하고, 일의 시작과 끝에 기도하고, 9시, 12시, 3시에 특별히 기도하는 습관이었다. 항상 기도하는 생활이 습관이 되고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 실천되는 일상이 되었다.

둘째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었다. 특히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려고 노력했다. 대개 저녁 9시 30분에 잠자리에 들었다. 그의 시간 관리를 따라해 보면,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얼마나 큰 유익을 가져 오는지 저절로 알게 된다.

셋째는 생활을 단순하게 하였다.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늘였다. 기도 시간만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 시간도 ‘좋은 대화’ ‘경건한 대화’ ‘필요한 대화’ 등으로 구분해서 기록하고 점검하면서, 대화 시간도 점차 거룩한 시간 관리의 일부분이 되었다.

웨슬리의 암호 일기에서 이같은 규칙과 방법을 분명하게 확인하면, 그의 설교와 신학과 목회활동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788년 6월 28일 일기에 “60년 이상 새벽 4시에 일어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하는 짧은 기록을 예로 들어 보자. 단순한 기록이지만, 암호 일기를 펼쳐보면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시간을 자세하게 기록으로 남겨 놓았기 때문이다. 자세한 기록을 보면, 단순한 기록과는 다른 관점에서 풍성하게 웨슬리를 이해할 수 있다.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습관’은 어느날 갑자기 생긴 습관이 아니었다. 3년에서 7년 이상 훈련해서 이룬 결과였다. 불규칙한 생활을 규칙적인 습관으로 만들고, 습관을 일상으로 실천하고, 다시 60년 이상을 꾸준히 반복하면서 점검하였다. 암호 일기에서 시간 기록을 보면, 처음에는 일어나는 시간이 들쑥날쑥이다. 4시, 5시, 6시, 7시 심지어 9시에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점점 새벽 4시로 집중된다.

그의 건강의 비결은 단순히 새벽 4시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었다. 새벽 4시에 일어나려고 기도하고 기록하고 반복하고 평가하면서 60년 이상 규칙적으로 경건훈련을 지속하고 실천하였던 것이 건강의 비결이었다.

무엇 때문에 시간을 관리하였는지, 무엇 때문에 건강을 관리하였는지, 무엇 때문에 거룩한 삶을 꿈꾸었는지, 무엇 때문에 경건을 연습하고 훈련하였는지는, 더 분명하게 기록해 놓았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평생 모든 일에 적용할 일반 규칙 하나”로 정해서, 암호 일기 첫 머리에 적어 놓은 것이 그 증거이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