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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inter’s Tale」 겨울 이야기 부활, 완전한 사랑②

기사승인 2019.01.30  00:3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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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영범 목사(갈릴리교회)

아름다운 랩소디

셰익스피어의 「겨울이야기」의 비극은 시칠리아의 왕 레온테스가 친구 보헤미아의 왕 폴릭세네스와 아내 헤르미오네 사이를 의심하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일로 레온테스의 아들 마밀리우스가 죽습니다. 충신 카밀로는 명예를 지키고자 폴릭세네스와 함께 보헤미아로 떠납니다. 헤르미오네는 감옥에 갇힌 채 출산했습니다. 그녀의 딸 페르디타는 폴릭세네스와 헤르미오네 사이에서 부적절한 관계로 태어났다고 여겨져 먼 곳 보헤미아에 버려지게 됩니다.

레온테스의 믿을 수 없을 만큼 섣부른 의심은 괴기스러운 확신으로 번져갔습니다.  한편 보다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사건을 해결하려던 레온테스왕은 아폴론 신의 대답을 듣고자 델포스 사제에게 편지를 보내어 신탁을 요청했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이 일로 레온테스의 무지와 아집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에 이 일을 통해 헤르미오네는 죽은 것으로 처리되며 무대에서 급하게 퇴장합니다.

한 사람의 극도로 지나친 의심이 진실의 세계에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이 일로 레온테스왕이 아끼던 사람들이 죽거나 버려지고, 떠나고 맙니다. 막을 수 있었기에 어찌보면 어떤 희곡보다 무서운 비극입니다. 글의 말미에 기술하겠지만 헤르미오네가 살아돌아오며, 페르디타는 아름다운 신부가 되어 보헤미아 왕자 플로리젤과 결혼하며 행복한 결말을 맺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반드시 생각해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레온테스에 의해 남편을 잃은 파울리나와 충신 카밀로입니다. 「겨울이야기」에서 저들의 존재는 절대적입니다. 저들은 비극과 희극의 평행선에서 중심을 잡아주며 극의 흐름이 결국 완벽한 희극으로 기울도록 돕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저들의 확고한 태도입니다. 이는 「그림소담」에서 탁현규의 글을 통해 분명히 이해될 수 있습니다.

매 전시는 가헌 최완수 선생이 주도하고 선생이 가르친 제자들이 뒷받침해 역사와 미술품 연구를 거듭해 쌓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치러졌다. 그 결과 한국 사학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식민 사관 탈피를 마침내 실현하게 되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간송 선생이 모아놓은 겸재와 현재, 단원과 혜원 등 조선 시대의 뛰어난 미술품 덕분이었다 … (중략) 공론을 주도하는 식자층 일부에서 여전히 식민사관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1990년대 중반 간송미술관에서 탄생한 ‘진경 시대’란 개념은 간송 선생의 문화재 수집만큼이나 값진 것이었다. 간송 선생이 우리 미술품을 목숨과 같이 아끼며 지켜낸 참뜻이 바로 여기에 있었을 것이다.

간송 전형필은 평생을 바쳐 조선후기의 찬란한 문화들을 수집하여 역사의 한 부분이 완성되는데 큰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이것을 ‘진경시대’라고 합니다. 조선은 진경眞景시대를 수놓았던 겸재와 현재, 단원과 혜원을 통해 식민사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간송 전형필 한 사람의 노력으로 인해 역사는 새 옷을 입게 되었습니다.

「겨울이야기」에서도 단단히 꼬인 매듭을 풀어낸 사람들이 있습니다. 파울리나와 카밀로입니다. 그들 가슴에는 명예를 존중하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그가 살던 시대가 명예를 무척 중시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순수한 사랑도 귀하게 여겨졌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저 두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향한 아름다운 랩소디로 인해 목숨을 내걸고 레온테스왕에게 충언까지 아끼지 않았습니다. 죽음으로 치닫게 될 것을 알면서도 말하지 않을 수 없었던 진심, 숨길 수 없는진실이야말로 광시곡狂詩曲의 특징이며 중세를 벗어나 자유의 시대로 향하던 영국의 본심이었을 것입니다.
 

기독교타임즈 webmaster@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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