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분단 극복 위한 한반도평화프로세스 확장해 나가겠다”

기사승인 2019.01.25  03:52:28

공유
default_news_ad2

- 교회협 정기실행위원회 개최 … 부활절맞이‧삼일운동100주년 선언문 등 논의

“하나님의 백성공동체인 교회가 민족공동체를 치유와 화해, 평화공존의 길로 인도하는 평화중재자가 되도록 교회의 평화자본과 생명문화를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분단극복을 위한 평화 교육시스템을 개발하고 대화모임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므로 한반도평화프로세스가 지역교회의 기반을 확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4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진행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이성희 목사) 정기실행위원회에서 이홍정 총무는 총무보고를 통해 올 한해 한반도평화프로세스를 확장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 총무는 △세계 주요 정교회 지역에서 한반도 평화조약 체결 위한 국제캠페인 전개 △세계교회협의회 정의와 평화 순례(PJP) 프로그램을 광주, 노근리, 파주 등지에서 국내외 청년들과 함께 진행 △DMZ평화 ‘인간 띠 운동’ 참여 등의 계획을 설명했다.

이홍정 총무는 “한반도평화프로세스는 세계 분쟁지역의 평화구축과 깊은 연관성 속에 있다”고 전제하며 △올리브나무 심기운동을 통해 팔레스타인-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사업 지속 △한‧일, 한‧미얀마 교회협의회 준비 △중국교회 변화 계기로 한‧중 혹은 한‧중‧일 교회협의회 가능성 모색 △한‧미 교회협의회 개최 추진 등을 밝혔다.

이 총무의 설명처럼 올해 교회협이 추진하고 사업들은 한반도평화프로세스의 연장선상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이날 실행위에서는 올해 부활절맞이 주제를 ‘더불어 흔쾌한 부활(누가복음 24:32-34)’로 정했다. 교회협 관계자는 주제와 관련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 더불어 한반도의 평화로 상징되는 시대와 역사의 부활을 갈망하는 시기”라고 전제한 뒤, “올 부활절맞이는 3‧1운동 정신이 염원했던 평화의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했던 것을 본받아 민족의 고난을 극복하고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면서 “또한 민족 구성원 나아가 세계 시민 모두가 고난의 삶을 극복하고 치유와 화해의 길을 걸어 평화의 삶으로 나아가는데 그 초점을 맞추었다”고 설명했다.

부활절맞이와 관련 교회협은 △부활절맞이 묵상집 제작(내달 8일 배포 예정) △사순절 메시지 발표(내달 27일 발표) △사순절 고난 현장 방문 영적 순례 △부활절 메시지 발표(4월 중순) △고난주간‧고난 현장 방문 △부활예배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행위에서는 또 ‘3‧1운동100주년 한국그리스도인의 고백과 다짐’ 문건을 채택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 문건은 지난해 2월부터 학자와 활동가, 청년 등이 함께 연구해 작성한 선언문으로 3‧1정신을 오늘날 사회 각 분야에 접목시킨 내용을 담고 있다. 3‧1운동100주년과 관련 교회협은 오는 3월 1일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는 범국민대회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또한 후속사업으로 시민주권을 초점으로 한국의 근현대사를 교육하는 ‘3‧1청소년역사학교’를 기획 중에 있다.

이날 실행위에서는 지난해 말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숨진 故 김용균 씨의 죽음을 기억하며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는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채택하고 회원교단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목회서신을 발송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임기가 만료되는 국장의 재임용을 승인했다. 대상자는 신승민 목사(화해‧통일국, 국제협력국 겸직), 김영주 목사(정의‧평화국), 김태현 목사(연구개발‧협력국)이다. 또한 판문점 선언 1주년을 기념해 오는 4월 27일 진행되는 ‘DMZ평화 인간 띠 운동’에 개별적으로 참가하되 주최 측 요청이 올 경우 화해‧통일국 검토 후 교회협 차원에서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김준섭 기자 joons@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