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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격려와 언약

기사승인 2018.09.06  02: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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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기복 목사 / 하늘문교회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8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9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10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11 네가 찾아도 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너를 치는 자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고 허무한 것 같이 되리니12 이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니라13 버러지 같은 너 야곱아,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이니라14 이사야 41장 8~14절

 

이기복 목사 / 하늘문교회

이사야서는 예언서로 전체 장수가 66장입니다. 신구약 성경 권수와 똑같습니다. 내용도 1장에서 39장은 구약적인 성격이 강해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내용이 주류를 이뤘습니다. 그리고 40장에서 66장까지는 신약성경의 권수와 같은 27장으로 하나님의 위로와 구원 그리고 장차 나타날 소망과 비전이 주 내용입니다. 그래서 40:1절을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로 말씀이 시작됩니다. 

본문인 41장에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격려하고 위로하고 도우실 것을 천명하셨습니다.

믿고 구원받은 성도의 신분입니다
하나님은 본문 8~9절에서 하나님과 우리들의 관계가 어떤 관계인지에 대해 말씀했습니다. 즉 우리의 정체성입니다. 사람은 자기의 정체성을 바로 알기 전에는 인생을 바르게 살기 힘들고 주어진 사명도 감당하지 못합니다. 정체성이란 ‘내가 과연 누구냐?’를 자각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분은 기본적으로 말할 때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신부요 친구’ ‘성령의 전’이라고 합니다. 오늘 본문 8절에서는 세 가지로 말씀했습니다. 

첫째,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라고 말씀했습니다. ‘나의 종’을 히브리어로 ‘아브디’라고 합니다. 그 의미는 ‘예속된 자’로서 내 몸의 지체와 같은 관계로 가장 신임하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를 “나의 종 모세” “여호와의 종 모세”라고 호칭했습니다(민 12:7, 수 12:6). 다윗에게도 “나의 종 다윗”이라고 했습니다(시 89:3). 우리는 모두가 하나님이 가장 신뢰하시고 사랑하시고 지체와 같이 소중히 여기는 여호와의 종입니다. 

둘째, “나의 택한 야곱아”라고 했습니다. 야곱은 장자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은 인간의 질서나 전통에 의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짐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부르신 사람들에 대해 고린도전서 1장 26~29절에 말씀했습니다. 26절에 “형제들아 너희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하시면서 28절에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미련한 사람, 약한 사람, 천한 사람, 멸시 천대를 받는 사람, 없는 사람을 택하사 큰 소리 치는 사람들을 폐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했고, 29절에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택해 하나님의 자녀삼아 주셨고 존귀한 직분을 주셨습니다. 

셋째, “나의 벗 아브라함아”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나의 벗”이라고 했습니다. 벗이라는 말은 문자적으로 “사랑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야고보서 2장 23절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가장 가깝고 사랑하는 자를 호칭해 “벗”, “친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본문 9절에서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라고 말씀했습니다. 즉 온 우주 천하 만민 중에서 우리를 택하고 부르시고 귀한 자녀 삼아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시길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고 말씀했습니다. 
   
두 가지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본문 10절에서는 두 가지 금기사항을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씀이고 “놀라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두려움은 죄의 결과이고 우리를 지배하려는 사단 마귀의 속임수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부족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두려워 말라”, “염려하지 말라” 그리고 말씀하시길, 전능하시고 영원하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하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의지하면 두려울 것이 전혀 없습니다.

여기 놀란다는 말은 다급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당황하고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하나님을 보라는 말씀입니다. 눈앞에 보이는 상황만 보고 두려워하고 놀라고 떨지 말고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격려와 약속입니다
본문인 10절 하반절에서 하나님은 세 가지로 격려와 약속의 말씀을 하십니다. 하나님은 말씀만 하는 것이 아니고 보장을 해 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세 가지 격려와 보장의 말씀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굳세게 한다’는 말의 히브리어는 ‘아메츠’인데 그 뜻은 ‘강하다’, ‘담대하다’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고 격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강하게 하고 담대하게 하신다는 약속입니다.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고 말씀했습니다. 여기 ‘도와준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아자르티카’인데, 이 말은 예언적 완료형으로 과거에도 도와줬지만 앞으로 미래에도 도와주실 것을 담보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믿음을 가진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내 편이시고 나를 도우시는 데 사람이 어찌하리요”하면서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승리했습니다. 

“의로운 오른 손으로 붙잡아 주리라.”그냥 막연하게 우리를 도와주신다는 것이 아니고 “나의 의로운 오른 손으로 붙잡아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은 하나님의 능력과 창조의 힘을 상징하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오른손으로 우리를 붙잡아 주신다는 약속이요 격려입니다.

대적들을 물리쳐 주십니다 
11절에 말씀하길 “보라 네가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얼마나 통쾌한 말씀입니까? 여기 “네게 노하던 자들”이란 분노하고 격렬하게 대항하던 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이 오히려 수치와 욕을 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12절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네가 찾아도 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너를 해치는 자들은 아무 것도 아닌 것 같고 허무한 것 같이 되리니”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를 괴롭히던 원수들을 찾아도 만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너를 해치는 자들은 아무 것도 아닌 것 같고 허무한 것 같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13절에서 결론적으로 말씀을 하십니다.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잡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니라”(13절).

성도 여러분,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이 우리를 도우심을 믿을진대 힘을 내십시오. 이렇게 창조와 축복과 승리와 위엄을 상징하는 하나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우리를 붙잡아 주신다고 약속하시고 격려하시니 우리가 무엇을 두려워하겠습니까? 강하고 담대한 하나님의 자녀가 됩시다.

기독교타임즈 kmctimes@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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