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카페교회 다음은 전통교회?

기사승인 2018.05.10  09:57:11

공유
default_news_ad2

- 최혁기 목사. 새로운카페교회

카페교회로 개척한 교회들이 5년이 지나면서 몇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첫째는 공간의 한계이다. 교회의 구성원이 많아지면서 작은 카페공간이 부족하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둘째는 카페가 유명하고 장사가 잘되면서 교회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한 압박이다. 셋째는 교회공동체가 자리를 잡으면서 친교적 공동체를 벗어나 영성적 공동체를 추구하는 경향으로서의 전환점이다. 넷째는 다음세대의 교회교육에 대한 장소의 한계이다. 다섯째는 전통교회에 익숙한 중장년층에 대한 배려와 전도의 필요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카페교회 5년차가 지나면서 교회와 비즈니스를 분리하는 시도들이 나오게 된다. 교회는 교회건물을 따로 얻어서 예배공동체로 모이게 되고 카페는 지속적으로 운영 하면서 친교공동체로 모이는 장소가 된다.
개척 초기에는 인원과 재정 부족으로 인하여 이렇게 할 수 없었으나 교회가 안정적으로 되면서 자연스럽게 필요에 의한 변화가 필수적이다. 결국 보통의 교회에서 교회 건물 외에 카페 공간을 준비하여 친교와 전도에 사용하는 것과 표면적으로 비슷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되었을 때 장점은 개척모델로 적격이라는 것이다. 개척 초기에 상가건물에서 시작했다면 교인들이 모이기도 어렵고 상가월세를 감당하는 것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카페교회로 주목을 받고 청년들 중심으로 모이는 것도 어려웠을 것이다. 교회가 카페를 부수적인 또하나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카페교회의 DNA를 가지고 어떤 목적으로 카페라는 비즈니스를 하는지에 대해서 깊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단점도 있다. 교회를 개척해서 운영하는것도 쉽지 않지만 거기에 카페까지 해야 하니 처음하는 비즈니스로 인하여 여러모로 쉽지 않을 수 있다. 교인들의 체질변화도 만만치 않다. 카페교회에서 기존교회로 변신한다는 것은 어느날 갑자기 바꿀 수 있는게 아니다. 처음부터 시작했던 교회의 정체성이 흔들릴 수도 있다. 그만큼 리더십이 중요하고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다. 처음부터 이런 변화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설명과 공론화가 필요하다.
사실 교회가 변모하는 것은 공동체의 상황과 필요에 의해서다. 우리교회도 올해 카페교회로 개척한지 6년차를 맞이하면서 변화하게 되었다. 교회의 사역과 비즈니스 사역을 조금 구분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교회는 전통교회 형태로 상가 건물을 얻어서 예배공동체로 모이고 카페와 다른 비즈니스들은 조금 더 사업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
물론 전통교회 예배를 드린다고 해도 그안에서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추구할 것이다.
우리교회의 특수적 상황 때문에 예배공동체로의 모임과 카페교회로의 모임을 모두 진행할 수가 있다. 주일 아침과 저녁으로 모임을 나누어서 교회와 카페에서 진행하면 되는 것이다. 여기에 우리 공동체의 특별함이 있는 것 같다. 우리는 교회 공동체가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것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또 우리 공동체는 매순간 새로운 도전에 익숙해져 있다. 여전히 개척을 준비해야 하는 수많은 목회자들과 변화와 소망 없이 멈춰버린 교회들에게 비즈니스 카페라는 새로운 도구를 소개해 주고 싶다. 그로인해 또한번 새로운 부흥을 맞이하는 공동체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 본다.
배움의 기회는 늘 열려있었다. 다만 열정과 갈급함의 차이가 아닌가 싶다. 이 땅의 교회들이 주님 안에서 회복되고 지역사회를 살려내며 선교적 사명을 잘 감당해내기를 함께 응원하고 기도한다.

기독교타임즈 21c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