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setNet1_2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선교지 적응에 기억해야 할 것

기사승인 2018.01.24  17:07:36

공유
default_news_ad2

- 김호진 목사 / 올랜도연합감리교회

이제부터 자원선교사역자로 선교지에 나갔을 때 실재적인 부분들을 다뤄보려고 한다. 특별히 선교지의 문화에 적응하면서 기억해야 할 것들과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부분들을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제부터 나오는 내용은 미연합감리교회세계선교부에서 자원선교자들을 교육하는 핸드북의 내용을 참고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함께 내용을 짚어나가 보자.

대인 관계에 있어서 우선 친절하고 우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그들을 대접해야 한다. 미리 짐작해서 뭘 해주려 하지 말고 미리 물어보아야 한다. 가르치려 하지 말고 배우겠다는 자세로 다가가야 한다. 내 마음이 열정으로 뜨겁다고 오버하지 말고 절제의 은사 아래 순복해야 한다. 현지인들을 단순히 선교의 대상으로만 삼지 말고 사람 대 사람으로 그들에게 열린 가슴으로 다가가야 한다.

간혹 지키지 못할 약속을 남발하는 경우가 있다. “언제 한번 한국에 오세요” 한다거나 “당신 자녀들을 한국에 보내면 공부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제가 한국 가면 꼭 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라는 말을 허투루 해서는 안 된다. 여러분은 떠나면 잊겠지만 그들은 절대 잊지 않고 기다린다. 기도하고 또 기도한다. 나중에 크게 실망하게 된다. 새로 오는 선교사 모두를 다 거짓말쟁이라 생각하게 만든다. 스쳐 가는 마음에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한다. 설령 도움의 부탁을 받더라도 안되는 것은 안된다고 솔직히 말해주는 것이 좋다. 절대로 즉답을 하지 말고 기도해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면 이후 반드시 가부간 결정을 알려줘야 한다.

선교지에서 이성 간의 관계 역시 매우 신중해야 한다. 선교지에서의 로맨스는 무조건 나쁜 것이라 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순수하지 않은 의도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신과의 결혼이 한국이나 미국으로 오는 한 방편으로 악용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중하고도 분명히 거절하는 것이 좋다.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고 귀국 후 기도하며 재고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미연합감리교회세계선교부 자원선교사역자 핸드북에는 다음과 같은 요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악수와 포옹에 대한 현지의 관습을 준수한다. 어떤 나라에서는 여성의 경우 양 볼에 키스하는 것이 관례이다. 모르겠으면 호스트/현지 담당자에게 적절한 처신에 관해 물어본다.
  2. 음식은 주는 대로 먹는다. 제공되지 않은 음식을 달라고 하거나 암시를 주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인의 음식 알레르기나 조심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 불필요한 사고를 스스로 막아야 한다.
  3.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가벼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4.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해야 하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서로 거리를 두고 대화를 해야 하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어떤 나라에서는 화장실 휴지를 변기가 아니라 휴지통에 버려야 하는 곳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 할 수 있는 한 현지의 언어를 배워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현지인들이 좋아할 것이다.
  7. 그 나라의 국기, 지방 및 중아 정부, 명절, 관습, 전통을 존중한다.
  8. 여러분이 익숙한 예배와 많이 다를 수도 있는 예배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한다.
  9. 군사시설과 관련된 그 어떤 것도 사진을 찍지 않도록 한다.
  10. 사람들의 사진을 찍을 때는 반드시 사전에 허락을 구한다.
  11. 물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샤워, 목욕, 빨래를 위해 절약한다.
  12. 음식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원하는 만큼만 가져오고 가져온 것은 다 먹는다. 다른 사람에게 대접을 받는 자리라면 “조금만 주세요” 또는 “감사합니다만 인제 그만 먹겠습니다” 등 적절한 말을 하도록 한다.

기독교타임즈 kmctimes@kmctimes.com

<저작권자 © 기독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일반기사

문화

1 2 3 4
item53

교육

1 2 3 4
item54

미션

1 2 3 4
item55

오피니언

More Section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